1. 영화 소개
짱구는 못 말려는 많은 분들이 많이 즐겨 보시는 애니메이션입니다. 물론 애니메이션 치고는 수위가 높아 엄마 아빠분들은 별로 안 좋아하는 것 같은 애니메이션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짱구 극장판 영화는 큰 울림과 의미를 줘서 유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짱구는 못 말려는 2000년대부터 유행하기 시작해서 한국에서도 많은 분들이 즐겨보시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탑으로 유명한 애니메이션이긴 하지만 그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짱구 잠옷이나 옷, 그리고 굿즈 또한 즐겨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짱구 굿즈는 많은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짱구 잠옷뿐만 아니라 짱구가 사용한 식기와 짱구가 평소 사용한 아이템도 실물과 가깝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굿즈들은 처음에는 가격이 높았으나, 요즘은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는 않습니다. 아직 한국에 상륙하지 않은 애니메이션의 굿즈들은 다소 비싼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짱구는 못 말려는 워낙 보편화된 애니메이션이기 때문에 굿즈가격이 그렇게 비싸지는 않습니다.
2. 영화 줄거리
어른제국의 역습은 우리시대의 어른들에도 큰 의미를 주고 있습니다. 등장인물은 기본적으로 짱구는 못 말려에 등장하는 짱구네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그 친구들 가족입니다. 짱구가 평범하게 유치원 생활을 하던 중, 티브이나 선전 광고에서 점점 20세기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방송들이 많이 등장하게 됩니다. 어른들은 이런 광고와 영상에 열광하게 되고, 짱구는 이를 이상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른 제국 박물관이 생기게 되었는데, 어른들은 이를 매우 좋아하며 어린아이처럼 놀게 됩니다. 오히려 아이들은 지루하게 생각하고, 어른들은 어린아이들이 놀법한 장난감을 매우 좋아하면서 즐겨 놉니다. 이런 상황이 생기던 와중, 어른들은 점점 이상하게 변하게 됩니다. 어린아이들의 밥을 챙겨주고 보살피기는커녕, 아이들처럼 과자나 음료수를 먹고 하루 종일 만화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시간을 보냅니다. 짱구는 이에 불만을 가지고 어른들을 이상하게 생각하지만, 동생인 짱아를 대신 챙겨주며 의젓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던 와중에 밤에 밖에서 어른들을 불러내는 소리가 들리고, 어른들은 각자 트럭에 올라탑니다. 짱구는 사라진 엄마 아빠를 쫓아보려 하지만, 쫓아지지 않습니다. 짱구는 사라진 엄마아빠를 대신해서 짱아를 챙겨 친구들과 함께 엄마 아빠를 찾아 나섭니다. 엄마 아빠를 함께 친구들과 찾아 나서지만, 어른제국에서 방해하는 공작들이 나타납니다. 또한 엄마아빠 또한 이상한 것에 홀렸는지 짱구와 짱아를 막아 나서고 잡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치원 버스를 타고 짱구와 친구들이 도망가던 와중, 엄마와 아빠에게 아빠의 발냄새나는 양말을 맡게 하고, 예전의 기억이 돌아와 짱구와 함께 예전 상황을 되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어른 제국은 미녀와 남자 둘이서 20세기를 그리워하며 변화하는 세상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일으킨 것입니다. 결국에는 이들의 계획이 물거품으로 돌아가게 되고, 평화로운 21세기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3. 영화 후기
어른제국의 역습 영화는 많은 감동과 교훈을 주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너무 빠른 변화때문에 세상에 적응하지 못하고, 예전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노년층 또한 마찬가지이지만, 일본의 노년층과 중년층은 더욱더 옛날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버블경제 때문입니다. 일본은 80-90년대에 특히 경제가 성장하여 호화로운 생활을 누렸고, 엄청난 부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일본이 세기아래 가장 화려한 시대를 누렸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일쇼크 등과 세계 경제 불황과 일본의 상황 등으로 인해서 경제가 무너지게 되었고, 일본은 쇠퇴하는 경제 상황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일본은 21세기 이후로는 쇠퇴한 경제와 함께 젊은이들이 경제적 자립이나 꿈 때문에 노력하기는커녕 현실에 안주하고 쇠퇴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어, 더욱더 버블 경제를 그리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짱구는 못 말려 어른제국의 역습 영화는 많은 교훈을 주기에, 젊은이들부터 중장년층까지 본다면 많은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